군산의료원(원장 조준필)은 지난 10일 1층 강당에서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폭력예방 정경자 전문강사를 초청해‘손에 잡히는 성인지 감수성!’이라는 주제로 폭력예방교육을 실시했다.
이번 교육은 병원 내 고위직의 올바른 성 인식 정립과 왜곡된 성문화 개선을 목적으로 마련되었으며, 성범죄를 근절하고 보다 안전한 직장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기획됐다.
수간호사, 계장급 이상 관리자들이 참석한 이번 교육은 직장 내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에 있어 리더층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진행됐다.
강의는 성인지 감수성과 2차 피해 예방을 중심으로, 성희롱·성폭력 발생시 대처 요령과 피해자가 대응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, 그리고 성희롱·성폭력 사건에서 관리자의 역할에 대한 실질적인 대처 방법을 다뤘다.
특히 참석자들은 폭력 예방 감수성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자신의 성 인식 수준을 점검하고, 이를 통해 직장 내 성희롱 및 성폭력에 대한 인식을 재정립하는 계기를 가졌다.
조준필 원장은 “상호 존중하고 평등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모두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”면서 “이번 교육을 통해 고위직 관리자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갖추고, 건강하고 안전한 직장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”고 강조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