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2일 남원시는 ‘민원24’(minwon.go.kr)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이사, 사망 등 기존 패키지민원 외 부동산, 자동차, 취업·창업패키지 민원도 지난 4일부터 추가 확대해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.
민원패키지 서비스는 공공 및 민간의 유용한 서비스를 한 곳에서 민원을 조회하고, 신청·발급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.
이번에 확대되는 민원패키지 서비스 가운데 부동산 패키지는 분양중인 아파트 조회, 청약자격 자가확인, 인터넷 청약신청, 부동산 시세 및 실거래가 조회 등 모두 40종의 부동산 관련 민원서비스를 확인 및 처리할 수 있다.
자동차 패키지 분야는 운전면허 조회, 자동차 신규·이전 등록신청, 자동차 등록원부 발급, 자동차 검사예약, 자동차 등록·말소 신청 등 모두 50종의 자동차 관련 민원서비스를 조회 및 신청, 발급 할 수 있다.
또 취업·창업 패키지 분야는 청년취업 인턴제 신청, 국가기술자격 원서접수, 졸업․성적 증명 등 공공 및 민간의 유용한 서비스를 연계해 모두 47종의 취업·창업 관련 민원서비스를 확인 및 처리할 수 있다.
남원시 관계자는 “민원패키지 서비스 확대와 생활정보의 통합제공으로 기관별 사이트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최소화되고 시민이 만족하는 맞춤형 생활정보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이다”며 “앞으로도 기관 간 정보공유와 협업을 통해 시민에게 편리한 맞춤정보를 제공하는 정부3.0 모범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”이라고 말했다.